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1인당 200만원 사용처 안내

정부에서는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또 개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첫만남 이용권 이 있는데요. 출산축하용품을 지급하는 것에서 바우처 지원정책으로 개선된 것입니다.

처음 아이를 출산하고 만났을 때 필요한 비용에 대해서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행하는 제도로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급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신청부터 사용처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추천 포스팅 🚨
👉 2023년 지역별 출산장려금 조회 (출산축하금 지원)
👉 국민행복카드 카드사별 혜택 비교 및 신청 방법 알아보기
👉 청년 월세 지원 월 20만원 받는 방법 안내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출산 시 최초 1회 지급되는 바우처입니다. 출산 축하 및 초기 육아지원을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할 수 있고, 출생 아동 1인당 200만원을 지급하여 생애 초기에 필요한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입니다.

이 제도는 기존 2018년부터 시행된 10만원 상당의 출생축하용품 지원정책을 개선하여 2020년 12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지원금액이 커진만큼 바우처 형태로 지원되며, 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지원 내용

지원 대상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 지원됩니다. 단,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 경과시 바우처 신청은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금액

출산 이후 발생하는 아동 양육 비용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급되는 비용으로, 1회 200만원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급됩니다.

지원 기간

이용권 지급일(포인트 생성일)을 기준으로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1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지급금 포인트는 사용종료일 후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에는 추가 발급없이, 시군구청에서 지급 결정을 한 익일에 추가 발급없이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첫만남 이용권 신청 안내

첫만남 이용권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이 모두 가능합니다. 행복출산 통합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출생신고부터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한번에 신청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행복출산 통합신청 바로가기 👉

오프라인 방문 신청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 신청인 신분증과 출생증명서 원본, 출생신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타 지역에서 신청하면 이관되어 처리되는데 까지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되도록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를 하면, 출산/육아에 관련된 수당을 한번에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여, 이 외에는 모두 방문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주말에도 가능하여 신청을 완료한 날 기준으로 신청일 접수처리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행복출산 통합신청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편 또는 팩스 신청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 제52조에 따라서 여성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는 우편 또는 팩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안내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는 양육에 관련된 곳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제한이 있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흥업소 : 일반, 유흥주점업, 무도 유흥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주점업
  • 사행업종 : 카지노복권방, 오락실
  •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 레저업종 : 비디오방, 노래방 등
  • 기타 : 성인용품, 상품권, 면세점, 저낮상거래상품권, 세금 및 공과금 납부 등

위 항목을 제외한 업종은 온라인 구매를 포함하여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온라인 쇼핑몰(쿠팡)이 있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필요한 용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마트에 방문하기 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이 간편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결제시 유의사항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구매하는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서는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바우처 구매내역에 대한 취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체 구매 건 중 일부 부분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사업종료일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하니 참고해주세요.

수혜자가 바우처 동시 수급(기저귀 · 조제분유, 여성청소년 생리대 등)시, 각 물품을 각각 결제해야 바우처로 차감이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첫만남 이용권은 1회 200만원 지급되는 비용으로 바우처 형태로 지급됩니다. 하지만 사용의 폭이 넓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것이 장점인데요. 다양한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정책이 있으니, 꼭 신청하여 혜택 받아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