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최대100만원

점점 올라가는 물가에 경기는 어려워지고, 많은 분들이 생활비가 빠듯한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경기가 풀릴 때까지 버티면 된다고 하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분들을 위한 대출로, 소액생계비대출 이 있습니다.

대부업에서 조차 대출 이용이 어려운 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소액생계비대출부터 복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도권 금융 외에도 기존 정책서민 금융지원마저 받기 어려워서, 불법사금융 피해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소액생계비대출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이란?

금융위원회는 불법사금융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소액생계비대출을 출시했는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이 저소득자에게 공급하는 소액대출 상품이라고 합니다.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당일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 연소득 3500만원이하 인 분들이 대상입니다. 공급 규모가 한정된 것을 고려하여 제도권 금융 및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 우선 공급됩니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제한대상 중에서 연체자 및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분 등을 포함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조세체납자, 대출/보험사기/위변조 등 금융질서문란자는 제외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 대출한도 및 금리

최초 대출은 50만원만 가능합니다. 다만 자필로 상환의지를 담은 ‘자금 용도 및 상환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최초 50만원 대출 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에는 추가로 50만원을 더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비 등 자금 용도가 증빙될 경우에 최초 대출 시 최대 1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연체 이력을 따지지 않고, 신청 즉시 빌려주며, 만기는 기본 1년입니다. 이자 성실 납부 시에는 본인 신청을 통해서 최장 5년이내 만기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15.9%이며, 연체없이 성실하게 납부하면 6개월 단위로 2회에 걸쳐서 6%포인트를 인하해준다고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을 통해서 금융교육 이수시 금리가 0.5%포인트 인하되며, 모든 혜택을 받을 경우에는 최종 금리가 연 9.4%가 됩니다.

✔ 50만원 대출할 경우
최초 월 이자 부담은 6,416원 수준,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하면 6개월마다 금리가 3%포인트씩 인하되고, 6개월 후에는 5,166원, 추가 6개월 후에는 3,916원입니다.
(금융 교육 이수 시 금리 0.5%포인트 인하)

✔ 100만원 대출할 경우
최초 월 이자 부담은 12,833원 수준, 이사를 성실하게 납부하면 6개월마다 금리가 3%포인트씩 인하되고, 6개월 후에는 10,333원, 추가 6개월 후에는 7,833원입니다.
(금융 교육 이수 시 금리 0.5%포인트 인하)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및 운영시간

예약 일자 : 6.21~7.21예약

서울인천경기경기남부강원
대전충청대구경북광주전라제주부산경남

조회시점 기준(6월20일)으로 예약 가능하며, 일부 지역(센터)는 예약 상황에 따라 예약이 마감되어 이용이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를 바랍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 예약 가능여부 확인하기

👉 무직자 소액 대출 가능한곳 베스트4 (2023년 최신정보) 요약정리

  1. 상담예약 : 3월 22일 9시부터
    – 온라인 예약 : 서민금융진흥원
    – 전화 예약 : 국번없이 1397
  2. 상담 진행 : 3월 27일 9시부터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46개) 직접 방문
  3. 당일대출
    – 대출실행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자에 대하여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 후에 대출이 지원됩니다. 원활한 센터 상담을 위해 꼭 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면?

소액 생계비는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46개)에 직접 방문해 상담한 후에 즉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종합 채무조정 지원
  • 채무자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 사업 안내
  •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연계 지원
  • 지자체 복지공무원이 직접 원스톱 상담 제공
  • 전국 행정복지센터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연계상담
  • 전문 직업상담사 취업 알선 및 구직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채무 조정, 복지 및 취업 지원 등과 연계해서 진행되며, 이 중 11개 센터에는 지방자치단체 복지 공무원이 참여하여 상담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불법사금융 신고 센터나 채무자 대리인 제도(불법 추심행위에 대응)와의 연계도 이뤄지니 상담신청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취약계정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이지만, 금리가 높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시행하고 있는 정책금융상품의 금리, 저축은행 및 대부업 등의 평균 금리가 15% 내외인 것을 감안했다고 하는데요.

금리가 수백%인 불법사금융을 찾을 수 밖에 없는 이들을 위해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만든 상품인 만큼, 소액생계비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꼭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